“멘탈 약해진 사람들 꼭 보세요” 멘탈 완벽하게 강해질 수 있는 13가지 방법

멘탈이 행동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행동이 멘탈에 더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리해서 멘탈이 강한척할 필요는 없다. 실패해도 계속 도전할 수 있으면 된다. 그렇게 쌓은 진정한 실력이 강한 멘탈의 가장 강력한 조력자가 된다. 하나씩 목표로 적용하고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평균보다 멘탈 강한 사람이 반드시 가지고 있는 10가지를 더 알아보면서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1) 높은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내가 뭘 알고 모르며 내가 하는 행위가 어떠한 결과를 내는지 아는 것을 말한다.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해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알면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할 수 있다.

2) 높은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과제 수행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한 만큼 멘탈도 강해진다. 자기 효능감이 높으면 시행착오와 많은 실패 속에서도 계속 도전할 수 있게 된다.

3) 성장형 사고방식

지능과 성격도 노력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성장형에게 실패는 성장을 위한 과정에 불과하다. 노력을 중요시한다. 단순한 노력이 아닌 제대로 된 방법론과 전략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의미

하는 일에서 의미를 잘 찾는 사람은 멘탈이 강하다. 이유는 꼭 한 가지일 필요는 없지만, 너무 많아도 안 된다. 이유가 명확하면 어려움에 직면해도 금방 돌아올 수 있다.

5) 매력적인 목표

원대한 목표가 있으면 사소한 일에서 실패를 경험해도 그 속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멘탈이 흔들릴 때 매력적인 꿈을 떠올리면 빨리 돌아오는 데 도움이 된다.

6) 구체적인 실행계획

장기목표와 단기 목표로 세분화하여 다시 실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계획이 있다. 높은 확률로 목표를 이루고 작은 성공을 많이 경험하면 자신감을 얻고 멘탈이 강해진다.

7) 환경설정

해야 할 일의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작정 극복하려 하지 않고 필요한 환경을 잘 설정한다.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와의 연결을 차단하는 식이다.

8) 건강한 몸

행복의 조건에도 건강은 필수요소다. 몸과 정신의 관계는 밀접하며 건강하지 않은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수는 없다. 몸을 잘 관리하고 몸의 메커니즘을 알면 멘탈뿐 아니라 공부와 업무 효율도 높아진다.

9) 건전한 대인관계

행복의 조건에는 인간관계도 연관이 크다. 나를 절대적으로 지지해주는 사람 한 명만 있어도 충분하다. 남을 돕고 베풀수록 만족도가 높아지고 마음은 더 여유로워진다.

10) 실력

자신의 분야에서 실력이 있어야 한다. 실력을 키우기 위해 평소 독서와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한다. 성실히 보낸 시간이 쌓여 자신이 하는 공부와 업무에 상당 수준의 실력을 갖추게 되면 멘탈은 더욱 강해질 수밖에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과 태도는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