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에 늘 관심을 기울여라” 사소해 보여도 무조건 도움 되는 인생 꿀팁 모음

사람마다 살면서 도움이 되었던 인생 팁이 한두 가지쯤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한 커뮤니티에 그런 소소한 팁들을 좀 더 많은 사람과 나누려는 글쓴이의 글이 화제가 되었다. 어떤 내용인지 한번 살펴보자.

살아가면서 이런 소소한 것들이 삶의 방향을 크게 좌우할 때가 많다. 그렇다면 살면서 잘 풀리는 1%의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이 가진 3가지 특징을 지금부터 살펴보자.

첫째, 자신이 유일무이한 존재임을 알고 있다.

일이 잘 안 풀리는 99%의 사람은 자신의 존재 가치에 자신이 없다. 믿음이 부족하기에 이런 노력을 한다고 바뀔 수 있을지 확신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어떠한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유일무이한 존재라고 믿는다면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겠다는 마음을 먹게 된다. 비록 내가 부족하고 실수를 하더라도 다시 일어서야겠다는 마음을 먹는다는 건 성장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자신이 대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마음가짐 자체가 다르다. 

둘째,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살다 보면 주변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나의 가치를 스스로 낮추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잘 풀리는 사람은 그때마다 나만의 특별함과 유일무이함을 되새긴다. 비교는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질 뿐이다. 비교해도 되는 유일한 대상은 과거의 나 자신뿐임을 기억하자.

셋째, 꾸준함의 힘을 믿는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꾸준함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 비록 처음에는 남들보다 뒤처졌고 보잘것없게 느껴져도 자신의 특별함을 믿는다면 관철해나갈 수 있다. 운동을 전혀 안 하던 사람이 처음부터 10km 달리기를 해낼 수는 없다. 그러다가 되레 병날 수 있다. 100m 달리기부터 매일 시작하다 보면 어느새 3km, 4km를 매일 뛰는 것도 수월하게 느껴지는 날이 온다. 자신의 영역에서 꾸준함의 힘을 키운 사람은 자신의 선택에 더 큰 자신감과 확신을 가질 수밖에 없다.

타인의 삶을 엿보기 쉬운 소셜네트워크 속에 속해 있을수록 더더욱 자신만의 이런 인생 팁, 확고한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남의 인생을 부러워하거나 엿보는 데에 시간을 소비하기보다, 유일무이한 나라는 존재를 갈고 닦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보는 건 어떨까?

참고 :

1) 내 인생의 팁 달아보자 (사소한 것도 ㅇㅋ), 더쿠

2) 잘 풀리는 1%의 사람의 특징 (1가지),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