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사람과 아무리 가깝고 친해져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8가지

오랜 시간을 함께 지내면 상대의 잘못된 습관이나 버릇,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게 된다. 점점 좋았던 때의 너그러움은 사라지고 사소한 문제를 쉽게 지적하기도 한다. 잔소리가 반복되면 잘못을 떠나 말을 들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싫고 짜증이 날 수 있다. 그냥 웃어넘길 일도 심각해지고 서로 불만만 표출하는 소통의 악순환이 일어난다. 잔소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대화할 때 조심해야 할 8가지를 알아보자.

1) 잘 싸워야 하는 이유

부부싸움은 문화나 교양, 사고습관 등의 차이로 생겨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의 이익을 지키려는 행동이다. 서로 배려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두 사람이 함께하기로 한 것은 인연이며 이미 서로를 이해하고 관용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적당한 다툼은 다르고 몰랐던 부분을 알게 한다. 서로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맞춰갈 기회인 것이다. 다툴 때 서로 배려해야 서로 감정을 많이 다치지 않을 수 있다.

2) 문제를 키우는 행동

화가 많이 날 때 상대의 단점을 들추거나 비난하는 것에 주의한다.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에 더욱 화가나 예전의 실수를 나열하며 인신공격할 수 있다. 그러면 속은 시원할 수 있어도 관계는 회복할 수 없다. 일방적인 책망과 원망을 계속 받는다면 누구라도 반감이 들 수밖에 없다. 계속 설명하려 들고 의견을 반박하면 문제가 커진다. 지금 문제와 관련 없는 일을 언급해서는 안 된다. 상황을 피하려고 모두 자신의 잘못이라며 억지 인정해서도 안 된다.

3) 자세를 낮춘다

내 잘못이 아니라 해도 승자의 자세로 상대를 대해서도 안 된다. 부부싸움에 승자는 중요하지 않다. 다툼으로 인한 상처를 늦지 않게 치유하고 닫힌 마음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를 낮추고 화해하려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 상대는 싸움을 끝내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수 있다.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일을 물어보면서 가볍게 대화를 이어가며 분위기를 풀 수 있어야 한다.

4) 침묵이 불러오는 것

갈등상황에서 침묵하면 치열한 다툼은 피할 수 있어도 화해에는 좋지 않다. 침묵은 상대의 이해를 막는 행동이다. 다툼을 끝없는 냉전으로 만들 수 있다. 침묵보다는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전하는 편이 낫다. 자리를 피하는 것은 일시적인 안정은 될 수 있어도 시간이 길면 더 큰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오해가 너무 깊어지면 되돌릴 수 없는 시점이 올 수 있다.

5) 피해야 하는 것

아무리 가까워도 예의는 지켜야 한다. 거친 말로 상황이 나아질 수 없다. 상대의 마음을 돌릴 수도 없다. 내가 듣고 싶은 말투와 언행을 기억하고 먼저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의를 갖추고 완곡한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모호한 어휘는 상대에게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아 오해를 만들 수 있다. 정확한 어휘로 뜻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이 강해질 때를 피해서 완곡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6) 평소에 소통하기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의 의견을 진중하게 받아들이고 내 결점과 잘못을 진심으로 사과할 수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부분은 받아들이고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전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라도 생활을 공유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자신이 느끼는 것만큼 상대도 피곤하고 짜증이 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서로의 공감이 필요하다.

7) 진정한 격려

격려의 말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전하면 상대도 잘 받아들이고 부탁도 잘 들어준다.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는 귓속말로 따로 전하면 친밀감을 표현하면서 상대의 체면도 지킬 수 있다. 애정이 담긴 말은 상대의 마음이 듣는다. 진정한 관심과 사랑으로 해주는 잔소리는 상대를 변화시킨다. 자신을 위한 진짜 조언으로 받아들인다.

8) 감정교류에 중요한 것

매일 함께하다 보면 대화가 줄어들 수 있다. 의식적으로 쓸모없는 말이라도 하면 마음이 멀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최근 관심사와 사소한 일들을 집안일을 하거나 밥 먹을 때 등 자연스럽게 하면 좋다. 서로 즐기는 말은 감정교류에 정말 중요한 요소다. 유머를 잘 사용하면 사회에서 얻은 긴장을 풀고 더욱 친밀해질 수 있다. 사소한 일을 크게 만들지 않는 사람들의 대화에는 유머가 있다. 유머는 모순과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고 사랑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