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는데 새벽에 배고프다? 이거 드세요” 먹으면 살 찌기는 커녕 오히려 빠진다는 음식 ‘5가지’

“살 빼는데 새벽에 배고프다? 이거 드세요” 먹으면 살 찌기는 커녕 오히려 빠진다는 음식 ‘5가지’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야식을 먹는 횟수가 이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야식 음식은 떡볶이와 치킨, 족발, 삼겹살, 피자 등이며 대부분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입니다.

야식을 자주 먹으면 칼로리를 에너지로 소비하지 않고 지방으로 비축되기 때문에 살이 찔 확률이 매우 높고, 역류성 식도염과 지방간, 담석증, 당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식으로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기보다도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전문가들은 “이 음식들을 먹으면 살이 찌기는커녕 오히려 포만감을 높여주고 살이 빠진다”며, 자주 먹을 것을 권장했습니다.

1) 곤약

구약나물의 알줄기로 만든 곤약은 수분과 탄수화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g당 10kcal밖에 되지 않는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자체 칼로리보다 소화분해에 쓰이는 에너지가 더 크기 때문에 오히려 먹을수록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아 공복감을 해소시키고 장운동을 촉진해 체내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노르웨이 트롬쇠 임상의학연구소에 따르면 175명의 성인남녀 대상으로 글루코만난, 구아검, 알긴산염을 각각 5주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수용성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을 섭취한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눈에 띄게 체중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글루코만난 – 곤약의 주 성분

2)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과 엽산, 라이코펜, 콜린,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슈퍼푸드입니다. 토마토 1개당 35kcal에 불과하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크게 높여줘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하고 젊은 여성들에게 토마토 주스 280ml를 2개월 동안 매일 마시게 한 결과, 허리둘레가 평균 1.6cm, 체중은 0.5kg 줄어들었고 콜레스테롤 및 염증지표인자 등의 수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토마토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얼굴과 다리 붓기를 제거하고 혈압을 안정시켜줍니다.

3) 팥물

팥에 풍부한 사포닌은 이뇨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리보플라빈(비타민B2)는 지방 대사에 관여해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비만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임상영양학저널에 따르면 매일 두류 식품을 130g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6주 동안 평균 0.34kg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류 식품 – 팥, 녹두, 땅콩 등 콩과에 속하는 식품

연구팀은 “두류 식품은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장기적으로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팥물 만드는 법

1. 팥을 하루 동안 물에 불려주세요.

2. 불린 팥을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3. 끓인 다음 첫 물은 버려주세요.

4. 물을 다시 넣고 30분간 다시 끓여주세요.

5. 충분히 식힌 후 용기에 넣어 수시로 섭취해주세요.

4) 견과류

견과류는 올레인산과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합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에 붙은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발병위험을 줄여 조기사망 위험을 낮춰줍니다.

하버드대 연구팀이 20년간 30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매일 견과류를 섭취한 그룹은 비만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23% 낮았다고 합니다. 다만,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오이

오이는 대표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의 산성화를 막고 피를 깨끗하게 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0g당 9kcal인 오이는 수분이 95%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함량이 낮아 허기질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나트륨 수치의 균형을 맞추고 과도한 나트륨은 몸 밖으로 배출시켜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오이는 식전에 먹거나 배고플 때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해 체중감량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이 레몬물 만드는 법

1. 레몬 1/2개와 오이 1/2개를 얇게 썰어주세요.

2. 빈 병에 넣고 물을 채워주세요.

3. 냉장고에서 4시간 동안 숙성시켜주세요.

4.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살을 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별한 음식들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챙겨먹기 귀찮고 번거로운 불편함이 있지만, 체중감량에는 탁월한 도움을 주니 오늘부터 꼭 챙겨드시고 다이어트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