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뺄거면 제발 이거 같이 드세요.” 먹기만 해도 체지방 녹여주는 7가지 음식!

“살 뺄거면 제발 이거 같이 드세요.” 먹기만 해도 체지방 녹여주는 7가지 음식

2016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성인의 34.8%가 비만으로 통계되었으며, 청소년 비만율도 17.3%를 기록했습니다. 비만은 당뇨와 대사증후군, 고혈압, 그리고 암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먹기만 해도 체지방 분해하는 대표 음식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오늘 포스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홍초


홍초는 과일과 곡물을 첨가해 발효시킨 식초로 일반 식초에 비해 맛이 부드럽습니다. 이 물은 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어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홍초에 든 효능들이 체지방으로 분해되는 글리코겐과 당분을 빠르게 연소시켜 체내에 쌓인 지방을 배출하고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까지 활성화시켜 변비가 개선되고 묵은 숙변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대파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 안쪽 벽이 두꺼워지고 좁아지게 됩니다. 결국,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무뎌져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대파에는 매운 맛과 냄새를 내는 황 화압물의 일종인 유화아릴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하고 억제하며 혈액 내 비타민B1의 혈중 농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여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3. 와일드 망고


와일드망고는 서아프리카 사막에서 자생하는 과일로 원주민들의 에너지 보충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망고와 달리, 과육이 아닌 씨앗을 가루 형태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2005년 Judith Ngondi 연구진은 40명의 임상 실험자들에게 와일드망고 추출물을 4주간 섭취하도록 지시했더니, 임상 실험에 참가한 40명은 평균적으로 7kg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외에도 와일드 망고는 체지방 감소, 식욕억제, 당뇨병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4.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보리의 싹이 15~20cm 정도 자란 부드러운 잎을 말합니다. 이 시기에 토양에서 양분을 가장 왕성하게 흡수하는 시기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히 함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팀이 50명의 실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새싹보리 추출물을 12주 동안 복용하도록 했더니 새싹보리 추출물이 지질대사에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식이조절과 운동 습관을 개선하지 않고도 중성지방의 생성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5. 흰강낭콩


흰강낭콩에 든 단백질은 우유의 7배, 바나나 12배 이상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탄수화물을 소화할 떄 필요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 기능을 억제해 몸에 축적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6. 보이차


보이차를 섭취하면 갈산 성분이 체내지방의 축적을 억제해 내장지방 감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 성인 3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은 보이차 추출물 1g을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한쪽은 가짜 다이어트 약을 매일 12주간 섭취하게 했는데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은 내장지방이 8.7%가 감소했고 다른 그룹은 4.3%가 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7. 두부


두부는 낮은 칼로리와 높은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에 든 사포닌 성분이 체내 지방 합성과 흡수를 억제하는 동시에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아미노산이 근육량을 유지시켜 요요현상을 예방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