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0.3 ->1.5로 회복했습니다.” 나빠진 시력 다시 회복하는 운동법 6가지!

“시력 0.3 ->1.5로 회복했습니다.” 나빠진 시력 다시 회복하는 운동법 6가지!

유명 시력 박사 마츠자키 교수에 의하면 갑자기 시력이 떨어지거나, 노안도 아닌데 잘 보이지 않는다면 눈 주위 근육이 약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어 그는 약해진 눈의 홍채, 모양체, 이동근 근육만 충분히 단련한다면 잃은 시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마츠자키 교수는 이 근육을 단련하여 시력을 0.3에서 자그마치 1.5까지 회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마츠자키 교수가 잃었던 시력 회복을 할 수 있었던 “마츠자키 시력 회복 운동법”에 대해 배워보자.

1. 기본 원근 트레이닝

가깝거나 멀리 있는 물체를 보는 데 사용되는 근육을 단련시키는 트레이닝으로 꾸준히 운동할 경우 거리에 상관없이 물체를 또렷이 볼 수 있다.

먼저 등을 쭉 펴고 의자에 앉아 정면을 바라본다. 검지를 양쪽 눈 가운데 지점에서 30cm 정도 떨어진 곳에 두고 양쪽 눈으로 손가락 끝을 응시한다.

검지에서 시선을 떼지 말고 눈이 최대한 가운데로 몰릴 때까지 검지를 얼굴 쪽으로 가까이 가져온다. 눈 주위 근육에 가벼운 통증이 느껴져야 하며, 이 과정을 15회 반복하면 모양체 근육이 유연해져 원근시가 회복된다.

2. 명암 트레이닝

빛의 밝기에 따라 움직이는 홍채 주위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 책상에 앉아 스탠드를 이용하거나 잠들기 전 형광등 아래 누워 실시한다.

방 전체를 캄캄하게 만든 뒤 스탠드 앞에 20cm 정도 거리를 두고 얼굴을 위치한다. 눈을 지그시 감고 불을 켠 뒤 5초간 빛을 느낀다.

불을 끄고 다시 어둡게 만든 뒤 5초 정도 있다가 다시 스탠드를 켠다. 이 과정을 10회 반복하면 홍채 주위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유연해진다.

3. 책 트레이닝

거리와 빛에 따른 눈 운동을 할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눈이 피로해질 수 있으므로 동작을 마친 뒤에는 2~3분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좋다.

책상에 스탠드를 켠 뒤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거리까지 책을 얼굴에 바짝 붙여 1/2 페이지를 읽는다. 스탠드를 끄고 다시 1/2 페이지를 읽는다. 

스탠드를 켠 뒤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거리까지 최대한 멀리 책을 떨어뜨린 다음 1/2 페이지를 읽고 나서 스탠드를 다시 끈 뒤 1/2 페이지를 읽는다. 이 동작을 이어서 10분 정도 반복한다.

4. 눈꼬리 근육 단련 트레이닝

눈꼬리 근육에 힘이 없어지면 눈동자가 양 옆으로 벌어지는 외사시가 되거나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선 눈꼬리 근육 강화가 필요하다.

등을 쭉 펴고 의자에 앉아 양손을 어깨너비만큼 벌린 뒤 눈높이에서 얼굴 앞으로 쭉 내민 다음 양 검지를 펴고 주먹을 쥔다. 

오른쪽 눈은 오른쪽 검지를, 왼쪽 눈은 왼쪽 검지를 응시한다. 각각의 손가락을 응시한 상태에서 팔꿈치를 천천히 구부려 손가락을 얼굴에서 5cm 되는 거리까지 가져온다.

각각의 손가락을 응시한 상태에서 손가락을 양옆으로 30cm 정도 벌려 3~5초간 유지한다.

5. 15점 카드 트레이닝

상하좌우, 원근, 외사시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눈의 방향 감각과 원근 감각을 기르는 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A4 용지를 가로로 놓고, 가로 6.5cm, 세로 7cm 간격으로 0.8cm 지름의 점 15개를 찍어준다. 왼쪽 위부터 1~15번의 번호를 각각 써넣어 ’15점 카드’를 만든다.

15점 카드를 얼굴에서 5cm 떨어뜨린 채 양손으로 잡는다. 이때, 한가운데에 위치한 8번 점이 양쪽 눈의 정중앙에 오도록 한다. 1~15번 점을 각각 양쪽 눈으로 3초씩 응시한다.

1번과 2번을 시작으로 14번과 15번 점까지 ‘두 점씩’ 양쪽 눈으로 3초간 응시한다. 1~3번을 시작으로 13~15번 점까지 ‘세 점씩’ 양쪽 눈으로 3초간 응시한다.

1~4번 네 점을 양쪽 눈으로 3초간 응시한다. 12~15번 점까지 ‘네 점씩’ 같은 방법으로 응시한다. 1~5번, 6~10번, 11~15번 ‘다섯 점’씩 양쪽 눈으로 3초간 응시한다.

6. 각막 마사지

각막이 울퉁불퉁하면 물체가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난시가 생긴다. 따라서, 각막 마시지를 통해 각막을 매끄럽게 해 주면 난시가 없어지고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각 동작은 눈에 자극되지 않도록 가볍게 하고 동작을 이어 3~5회 반복한다.

왼쪽 눈꺼풀 위에 왼쪽 검지를 대고, 바깥쪽으로 쓸어내듯이 10회 마사지한다. 안쪽도 동일하게 쓸어내듯이 10회 마사지한다.

오른쪽 눈꺼풀 위에 왼쪽 검지를 대고, 바깥쪽으로 쓸어내듯이 10회 마사지한다. 안쪽도 동일하게 쓸어내듯이 10회 마사지 한다. 양쪽 눈꺼풀 위에 양 검지를 대고, 좌우로 10회 문질러 마무리한다.

주의사항

모든 동작은 눈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반복해야 하며, 처음 할 때는 옆 사람에게 고개가 돌아가는지 체크해달라고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이들이라면 운동 시에는 안경이나 렌즈를 모두 빼고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