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60만원이나 내고 찍지 마세요.” 의사가 알려주는 MRI 싸게 찍는 방법

“병원에서 60만원이나 내고 찍지 마세요.” 의사가 알려주는 MRI 싸게 찍는 방법

ⓒ유튜브 – 닥터인사이드

병원에 가서 MRI를 찍고 싶어도 비싼 가격 때문에 못 찍었다거나, 의사가 찍어보자고 해서 MRI를 찍었는데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찍은 걸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비싼 MRI 가격 때문에 조금 더 싸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찾아보게 되는데, 이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닥터인사이드’에서는 “비싼 MRI 싸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그들이 알려준 MRI 싸게 찍는 꿀팁은 다음과 같다.

MRI 싸게 찍는 꿀팁

1. 건강보험 적용

ⓒ유튜브 – 닥터인사이드

3년 전부터 문재인 케어가 시행되고 나서 MRI 가격이 많이 싸졌다. 이는 건강보험에서 대부분의 MRI 비용을 지원해 주기 때문이다. 그전에는 MRI 가격이 평균 60만 원에서 비싸게는 100만 원까지 했다면 건강보험 적용 이후에는 평균 15만 원 선에서 MRI를 찍을 수 있게 된다.

2018년 10월부터 뇌 MRI, MRA 건강보험이 적용됐으며, 비용은 평균 6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대략 1/4로 줄어들었고, 2019년 11월부터는 복부, 흉부 MRI가 적용돼 평균 6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약 1/3이 줄어들었다. 

또, 2021년에는 척추 MRI, 관절(어깨, 무릎, 발목 등) MRI가 건강보험 적용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2. 병원 규모별 차이

ⓒ유튜브 – 닥터인사이드

같은 부위 MRI 검사인데도 병원마다 가격이 차이가 나게 되는데, 이는 환자 쏠림의 현상을 막기 위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병원을 병상 수나 과에 따라서 네 등급으로 나누고 있는데, 병원 등급이 높아질수록 어떤 검사나 행위든 더 비싸게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큰 질병이 아니라면 의원/병원 급에서 찍는 것이 MRI를 더 싸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이다. 간혹 검사 장비가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요즘에는 장비들이 잘 나오는 편이라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정 걱정이 된다면 병원 홈페이지에 어떤 MRI 장비를 쓰는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테슬라가 1.5T 이상만 되면 대부분 다 보임)

3. 병원별 가격 비교하기 (비급여 검사시)

ⓒ유튜브 – 닥터인사이드

아직 건강보험 적용이 안된 비급여 MRI 검사비는 병원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이 때문에 2019년 4월 부로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생기게 됐다. 

그래서 MRI를 찍기 전에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진료비 → 비급여진료비 정보 → 기관별 현황 정보로 들어가서 본인이 진료받고 싶은 병원 이름을 검색하여 해당 병원의 MRI 가격이 얼마인지 조회해볼 수 있다.

4. 실손 보험 적용하기

ⓒ유튜브 – 닥터인사이드

실손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 건강보험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원래 60만 원이었던 MRI 비용이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서 20만 원이 되었다면, 이 20만 원에 대해서도 실손 보험이 있는 이들은 개인 부담금 1~2만 원을 제외하고 1일 한도(25~30만 원)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MRI 싸게 찍을 수 있는 꿀팁 4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혹시라도 MRI를 찍어야 한다면 오늘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여 보다 싸게 MRI를 찍을 수 있기를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닥터인사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