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이것들이 있다면 즉시 버려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건강을 악화시키는 물건들 ’12가지’

“집에 이것들이 있다면 즉시 버려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건강을 악화시키는 물건들 ’12가지’

건강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건강을 더욱 우선시 하게 되죠. 건강을 위해 편안한 옷은 물론, 각종 운동 기구와 건강식품을 구입해 먹곤 하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주변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물건’이 방치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위험천만한 물건들이 우리 주변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건강을 위해서라면 지금 당장 버려야 할 물건 12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의사가 밝힌 건강을 위해 즉시 버려야 할 물건 12가지

1)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

집에서 오래된 플라스틱 용기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잘못 사용할 경우,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플라스틱 용기 중 PC(폴리 카보네이트) 제품과 긁힌 상처가 많은 용기들을 모두 버리시기 바랍니다.

위 용기들은 가열할 때, 유독 가스를 방출하는 물질인 ‘비스페놀 A’로 제조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 음식을 가열할 때 플라스틱 용기보다는 유리 용기를 사용하여 가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방향제

최근 집안이나 화장실, 사무실 등에서 방향제 사용이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은은하고 좋은 향기를 맡기 위함인데요. 사실, 방향제의 성분 중에서 향이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도와주는 화학 물질은 ‘프탈레이트’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방향제 제조업자가 밝힌 사실 중 하나는 ‘사람과 다른 포유류의 생식기 발달에 해롭다’라고 밝혔습니다. 방향제를 대신하여,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화학물이 첨가되지 않고 좋은 향이 나는 제품들이 대거 출시 되고 있습니다.

3) 향균 비누

세균을 더 많이 죽일 것 같은 향균 비누가 사실 일반 비누보다 박테리아를 더 많이 죽이지 못한다고 합니다. 2014년 FDA 보고서에 따르면 향균 비누는 건강에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트리클로산‘이라고 불리는 비누의 활성 화학 물질은 포유류의 정상적인 호르몬 수치를 변조시킨다고 합니다. 게다가 항생제에 대한 내성세균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일반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음료

다이어트에 집중한다면 간혹 ‘다이어트 음료’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음료는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다이어트 음료에 포함된 수크랄로스, 아스파탐, 사카린과 같은 인공 감미료가 우리 내장에 사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변화시키고 우리의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포도당 처리 능력을 저하시켜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의 발병률을 높이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를 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낡은 운동화

운동화를 한 번 사면, 몇 년을 계속 신게 되는데 오래된 운동화는 굽이 닳아 충격 흡수율이 매우 낮습니다.

흡수율이 낮아지면 무릎과 척추에 손상을 주게 되어, 무릎 통증과 허리디스크 등의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운동화를 500~650km 정도를 사용한다면 꼭 교체하여, 무릎과 허리가 다치지 않도록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6) 마모된 칫솔

하루에 2~3번씩 칫솔질을 하게 되면 칫솔이 빨리 마모 됩니다. 평균적으로 3개월마다 칫솔 교체 주기가 찾아옵니다.

마모된 칫솔은 충치와 치석, 치태를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잇몸질환과 충치가 생겨날 수 있어 교체 주기에 맞춰 바꾸시기 바랍니다.

7) 오래된 화장품

오래된 모든 화장품(특히 마스카라)은 박테리아의 서식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합니다. 만약, 화장품을 개봉했다면 유통기한에 맞춰 사용하되, 만약 기간이 지났다면 당장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래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박테리아를 바르는 것과 동일해, 여드름 등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더러운 콘택트 렌즈 케이스

안구 질환의 원인 1위는 바로 더러운 콘택트 렌즈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3개월마다 케이스를 교체해야 하며, 매일 렌즈를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합니다. 이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안구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눈에 해로운 여러 종류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9) 오래된 자외선 차단제

오래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피부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해로운 자외선이 피부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는 활성 화학 물질이 비활성화 상태로 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자주 발라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전혀 보호 받을 수 없습니다.

오랫동안 자외선을 맞게 되면 피부 노화와 피부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썬크림은 유통기한이 남은 제품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10) 오래된 브래지어

속옷에 대해 무감각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헤질 때까지 혹은 구멍이 뚫릴 때까지 입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겉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관심이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속옷은 우리 몸에서 큰 기능을 합니다.

특히, 여성 속옷인 브래지어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신축성과 기능이 떨어져 허리와 가슴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브래지어로서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었다면, 쓰레기통에 버리고 신축성이 좋은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11) 마가린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마가린은 트랜스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LDL수치를 크게 높입니다. 적당한 버터를 먹으면 건강에 유익하지만, 마가린은 트랜스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2013년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버터를 먹은 사람들이 마가린을 먹은 사람보다 수명이 길다고 합니다.

12) 플라스틱 도마

플라스틱 도마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도마에 흠집과 홈이 생기게 되는데, 이 홈은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나무 도마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천연 향균 물질인 수액이 들어있기 때문에 가급적 위생을 위해서라도 나무 도마를 사용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