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쿰한 세탁냄새,,, 뭐가 문제일까? 전문가가 알려주는 세탁기 청소 꿀팁!

“빨아도 계속 냄새가 난다면 원인은 세탁기!” 전문가가 알려주는 세탁기 청소 꿀팁 총정리

by Editorhttp://adv.imadrep.co.kr/5978_01.html

“빨아도 계속 냄새가 난다면 원인은 세탁기!” 전문가가 알려주는 세탁기 청소 꿀팁 총정리

우리가 사용하는 세탁기는 항상 물기가 남아있어 세균 번식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구입 후 한 번도 청소하지 않은 세탁기에는 변기 100배 이상의 세균이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 달에 1~2회 정도는 세탁기 청소를 해 세균과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세탁기 세균 잡는 청소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제통과 투입구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세제통’과 ‘세제 투입구’입니다. 세제 투입구를 살펴보면 세탁 후 남은 찌꺼기가 뭉쳐져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찌꺼기가 남는 이유는 세제양이 많거나 고농축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찌꺼기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습기가 그대로 남아 곰팡이를 유발하기 때문에 제거해주어야합니다.

우선, 세탁기와 세제통을 분리한 후 따뜻한 물에 담궈 5분~10분정도 불려주세요. 그런 다음 안 쓰는 칫솔을 이용해 불어난 찌꺼기를 제거하고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세제 투입구에도 찌꺼기가 보인다면 칫솔을 이용해 제거하고 물티슈 등으로 깨끗하게 정리해주세요. 세제 투입구로 물을 뿌리면 고장 또는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삼가!

http://adv.imadrep.co.kr/6388_01.html

2) 세탁기 내부


세탁기 내부 청소는 더 간단합니다. 일반 세탁기는 온수를 2/3을 채운 다음 과탄산소다와 베이킹파우더, 구연산 등 천연세제를 넣고 하루 정도 불려주세요. 그럼 세탁기 내부에 끼어있던 각종 이물질이 빠져나온답니다.

다음 날, 걸레 두 장을 넣고 헹굼과 탈수 코스로 세탁수를 배출시키면 세탁기 내부 청소 끝납니다. 드럼세탁기는 흔히 쓰는 식초 한 컵과 걸레를 넣어 세탁하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드럼세탁기의 경우 ‘무세제통세척’이라는 코스가 있는데 이 코스의 경우 고온 살균으로 세탁기 내부의 세균과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http://adv.imadrep.co.kr/6591_01.html

3) 배수 필터


배수 필터에 있는 찌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각종 먼지와 머리카락 등이 배수구를 막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세탁기 문 아래쪽에 있는데 필터를 분리하고 끼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주세요.

배수 필터는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한 달에 1~2회 하는 것이 좋으며 세탁 후에는 완전히 마를 수 있도록 필터 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고무패킹


드럼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고무패킹도 함께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고무패킹은 세탁 시 물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므로 물이 고이기 쉬워 곰팡이와 찌거기가 끼기 쉽습니다.

더러워진 고무패킹은 마른 천에 치약을 묻혀 닦은 후 물기가 마를 때까지 건조시켜주면 됩니다. 오염정도가 심할 경우 락스를 적신 키친타올을 고무패킹 사이에 낀 다음 다음날 물로 헹궈주세요.

똑똑한 세탁기 관리법

아무리 좋은 세탁기라도 소홀히 관리한다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고장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세탁기 사용 후 뚜껑 열어두기

세탁기를 사용하고나면 습기가 남아있어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기를 사용하고나서 뚜껑을 열어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가루세제보단 액체세제 사용하기

가루세제를 사용할 경우 잔여찌꺼기가 세제통과 투입구를 막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액체세제를 사용해 세제통과 투입구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루세제를 사용할 경우 따뜻한 물에 녹여 사용하세요.

3.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세탁기 배치

화장실에 배치된 세탁기는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잘 생기고 잔고장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세탁기를 배치해 곰팡이와 잔고장을 예방하세요.

4. 거름망 확인하기

세탁기 내부에 있는 찌꺼기 거름망은 주기적으로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름망에 이물질들이 가득하면 세탁기를 돌릴 때 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어 깨끗이 닦아내야합니다.

5. 한 달에 한번씩 세탁기 청소하기

앞서 이야기 했듯이 청소하지 않은 세탁기의 경우 화장실 변기 100배의 세균과 곰팡이들이 번식해있습니다. 각종 피부병과 천식, 심하면 패혈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한 달에 한번씩 세탁기 청소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