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기만 한게 아니라 효능까지!?” 여름제철 옥수수가 가지고있는 놀라운 효능 6가지!

여름철 제철음식 ‘옥수수’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효능

세계 3대 곡물로 불리는 옥수수는 세계 각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주요 곡물 중 하나로 남미에서는 주식으로 이용하고 기름과 차, 술의 원료, 동물의 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름철이면 맛있는 간식이 되는 옥수수는 맛은 물론이고, 다양하고 엄청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평소 무심코 먹었던 옥수수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보충, 피로회복

옥수수의 주 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 등의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피로에 좋은 ‘아스파라긴산’과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글루탐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알라닌까지 포함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혈압 안정 및 부종개선

오이와 토마토 못지않게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불안정한 혈압을 안정시키고 체내 부종을 해소시켜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는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 땀이 많을 많이 흘리고 몸이 잘 붓는다면 옥수수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빈혈 예방

옥수수는 풍부한 철분과 아연, 구리 등을 포함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엽산도 비교적 함량이 높아 임산부들에게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말초혈관 확장작용을 하는 비타민E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들이 풍부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오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백미로 만든 밥은 100g당 160kcal이지만 삶은 옥수수의 경우 100g당 99kcal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맛도 나지만 백미에 비해 혈당상승률이 낮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체중감량으로 손실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 개선

체내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를 포함하고 있는 옥수수는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피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영양분과 수분을 적절하게 공급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옥수수 똑똑하게 먹는 꿀팁

옥수수에 함유된 영양소들은 물에 녹아버리는 수용성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영양소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배아 부분에 영양분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알맹이를 뺄 때 칼로 분리하기보다 손으로 뜯어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 후 옥수수는 시간이 흐를수록 영양소들을 잃기 때문에 구입 후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톡톡 터지는 식감과 단맛으로 생각지 못하게 많이 먹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 증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