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딱 1분이면 됩니다.” 하루 1분 투자로 틀어진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 자세!

하루 1분 투자로 불균형한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자세

요즘 현대인들은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거나 눕거나 엎드려서 스마트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편하고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할 경우 우리는 찌뿌둥함과 몸의 불균형을 경험하게 됩니다.

몸의 불균형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척추와 골반 등에 문제가 발생되게 되는데요. 그 결과 우리 몸의 혈관이 수축되고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몸이 붓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자세는 하루 1분만 꾸준히 해줘도 불균형한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준다고 합니다.

하루 1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자세

오늘 알아볼 자세는 바로 ‘플랭크’ 자세입니다. 플랭크는 팔꿈치와 발끝으로 신체를 띄우고 머리와 목, 척추, 엉덩이, 다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는 운동입니다.

장소와 시간 상관없이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이 운동법은 멋진 몸매를 자랑하는 연예인들이 자주하는 자세로 단 시간 내에 지방 연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1) 허리 통증 완화


몸의 균형이 틀어지면 가장 먼저 신호가 오는 곳이 바로 ‘허리’입니다. 평소 허리가 좋지 않거나 척추 측만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조금만 서있어도 허리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플랭크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자세를 바르게 만들어주어, 허리 통증을 전체적으로 완화시켜줍니다. 실제로 현직 물리치료사들은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플랭크 자세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2) 골반 교정효과


우리 몸의 ‘골반’이 틀어지면 뱃살이 늘어나고 척추 측만증, 안면 비대칭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특히, 여성의 경우 골반이 틀어지고 균형이 삐뚤어지면 골반 안쪽에 위치한 자궁에 기능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은 물론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플랭크 자세를 매일 반복하면 혈액순환과 골반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3) 유연성 강화


운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유연성’은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유연성이 부족할 경우, 쉽게 손목과 발목이 삐게 되고 심지어 관절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랭크 자세는 목과 등, 어깨, 쇄골, 허벅지 등의 몸의 근육을 탄력 있고 유연성을 키워줍니다.

4) 집중력 강화


놀랍게도 플랭크 자세는 신체 능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능력 마저도 강화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플랭크 자세를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집중력’ 필요한데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실천한다면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완화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플랭크 자세’를 아주 잠깐만 유지해도 온몸에서 땀이 나게 됩니다. 온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전신 운동으로 플랭크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은 적당한 긴장 상태에 놓입니다. 적당한 긴장감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몸의 활기를 불어넣어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플랭크 자세 및 주의사항

1) 플랭크의 올바른 자세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바닥을 응시하며 호흡을 통해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허리와 엉덩이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최대한 곱게 뻗고 엉덩이가 올라가지 않도록 평형을 이루게 합니다. 다리는 가지런히 모으고 쭉 뻗어 발가락과 배의 힘만으로 버티고, 복부의 근육을 느끼며 힘을 주고 자세를 유지합니다.

2) 플랭크의 유지 시간

전문가들은 플랭크는 한 번에 10초~20초만 유지하는 것이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에 10초씩 6세트를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몸의 적당한 긴장감과 근육 강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주의사항

초보자의 경우 복근의 힘이 언제 풀리지 모르고 무리하게 버티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기 보다는 천천히 플랭크 유지시간과 횟수를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