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꼭 읽어봐라” 실시간으로 커뮤에서 난리난 회사 첫 출근 메뉴얼

합격 문자를 받는다.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기쁘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회사생활에 적응하기 만만치 않다. 모든 게 처음이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눈앞이 캄캄하다. 아무리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다 해도 실전은 뭔가 달라도 다르다.

한 커뮤니티에 ‘신입사원 첫 출근 메뉴얼’이 화제다. 이 게시물은 자그마치 1,823개 댓글이 달렸다. 그만큼 현실적인 꿀팁이다.

신입사원의 목표는 ‘빨리 적응하기’이다. 내가 속한 부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원활한 업무를 위해 내가 익혀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사수의 성향은 어떤지 등 회사의 기초적인 부분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겸손한 자세로 조언을 구하는 태도도 필요하다.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는 의미는 더는 누군가 떠먹여 주지 않고 자기 할 일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내가 배울 의지가 없으면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비록 실수하고, 어설프더라도 좌절하지 말자. 매일 꾸준히 정진해간다면 회사에서 인정받는 실력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니 ‘임계점’을 넘길 때까지 멈추지 않고 대체불가한 프로가 되기 위한 공부를 지속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