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이모티콘 무제한’ 무료체험 신청시 약관을 꼼꼼히 읽어야 하는 이유

인사이트

카카오의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무제한 사용) 무료체험 프로모션이 내일(12일)까지이다.

카톡에 들어갈 때마다 뜨는 “이모티콘 플러스 무료체험 종료 임박! 1초 만에 시작”이라는 알림을 본 많은 이들이 이 무료체험 신청을 신청하고 있을 것이다.

버튼 몇 번만 누르면 바로 신청이 가능해 부담 없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우선 신청 버튼을 누르면 “자동 결제 걱정 없이 이모티콘 플러스 무료 체험 해보세요”라는 문구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인사이트

문구 바로 아래에는 “1초 만에 시작, 종료 후 자동 해지됩니다!”라는 글과 함께 서비스 이용약관 및 마케팅 메시지 수신 동의 하는 버튼이 눈에 들어온다.

이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약관을 읽지 않고 동의를 누른 뒤 무료체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를 것이다. 

그런데 약관을 읽지 않고 넘어갔다가 뒤늦게 매달 5천 원가량의 돈이 빠져나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것이다.

분명 프로모션 신청 화면에는 ‘종료 후 자동 해지됩니다!’라고 나와있지만, ‘프로모션 유의사항’을 살펴보면 얘기가 조금 다르게 나와있어 당황스럽다.

유의사항에는 “무료체험 후 정기결제 수단이 등록돼 있으면 ‘유료 이용으로 전환’되며 그전이라도 자유롭게 해지 가능합니다”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인사이트

즉 카카오 계정에 결제수단이 등록돼있다면 한 달간의 무료체험 기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월 4,900원씩(오픈 할인가 월 3,900원) 결제 될 예정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보통 카톡 송금 서비스, 카카오페이 등을 이용해본 이용자들은 카톡에 결제 수단이 등록돼있다. 한번이라도 이모티콘을 구매해봤다면 거의 다 등록이 돼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무료체험 종료 후 자동해지’라는 문구만 보고 무작정 무료체험을 신청했다가는 매달 생각지 못한 돈이 나갈 수도 있으니 꼭 조심해야 된다.

그뿐만 아니라 기본 한 달에서 1개월이 추가된 2달간 무료체험이 가능한데, 이용약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러기 위해서는 무료체험 기간 동안 결제수단을 등록 및 월 정기결제에 동의해야 한다는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인사이트

결국 2달간 무료체험을 하려면 무조건 결제수단을 등록해야 하고 체험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월 4900원이 결제되고 말 것이다.

결제수단이 등록돼 있어도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기 전에 해지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모른다면 예상치 못했던 지출이 생길 수도 있는 만큼 무료체험에 동의하기 전 꼭 약관을 확인해 피해가 없도록 꼭 다시 확인해보길 바란다.

이미 신청 후 사용 중이라면 1개월 무료체험인지 2개월 무료체험인지 살펴보자. 만약 2개월 무료로 돼있다면 향후 임의로 해지하지 않을 경우 매달 4,900원이 나가게끔 설정돼 있으니 말이다.